2013년 3월 9일 토요일

후시수 선생 상한론 강의 번역 제2조



2、 太阳病,发热,汗出,恶风,脉缓者,名为中风。




완맥, 이 완맥은 긴장된 맥과 대비하여 말한 거야. 이 긴맥은 마치 담배꽁초 같은 느낌인데, 아주 단단하게 싸고있는 거지. 만일 이 속의 반을 덜어내면, 바로 완맥이 되는거야. 바로 단단하지 않게된다는 거지. 이게 바로 완맥이야.
 왜 맥이 완맥이지? 바로 땀이 나왔기 때문이지. 나왔으니깐, 수분이 일부 줄었을거아냐, 그래서 맥을 누르면 느슨하게 느껴지는 거지.
 그럼 뒤에 이야기할 병증은 바로, 땀이 나가지 못하는 상태지, 그러면 맥이 아주 긴장되게 돼.
 그럼 이부분에서 말하는 건 태양병 안의 여러 종류중 하나인 태양병증을 이야기 하는 거야. 열이나고, 땀이나고, 오한에다가 오풍까지 있고, 이런 종류의 태양병은 바로 중풍이라고 하지.
 이 풍이라는 것은 옛날사람들이 말하는 의미는 풍사야. 바로 풍사에 맞았다는 거지.
 그럼 풍사에 맞았다? 틀린 말이야. 왜냐하면 오풍이라는 바람을 싫어하는 증상이 있으니까 옛사람이 중풍이라는 말을 지은거지, 사실 이건 유형 분류의 문제야.
 우리가 앞에서 이야기한게 태양병은 땀을 내야하는데 땀을 못내고, 그래서 바로 이 태양병이라는 상태가 되었다고 이야기 했지?  근데 지금은 땀이 나왔는데, 그래서 응당 상태야 좋아져야 하는데, 근데 나쁘단 말야.  이건 바로 땀을 내는 기능에 문제가 됬다는 거야.
 이 땀이 병사를 제거하지 못하는데에는  질적인 문제와 양적인 문제가 있어.
 땀이 나긴 했지만 질병을 제거하지 못했다는 거야. 그리고 아래에서의 상한은 아예 땀이 나오지도 못하는 거고. 이런 두가지 경우를 설명하고 있어.
 그럼 옛사람이 중풍이라고 한 것은, 바로 현상을 본질로 여기고 있는건데, 이런 옛사람들이 틀린거지.
 옛날사람들이잖아. 장중경 시절말이야.  2천년동안 과학 수준이 있는데 지금 우리가 이렇게 말하면 안되는거야.  지금은 중풍이라는 걸 하나의 증상의 이름으로 보면 되지. 결코 진짜 풍사가 여기있다는게 아니야.
 그러나 이 이름 때문에 설명하는게 문제가 됬다고, 나중에 다시 이야기 하지. 일단 여기서는 예기 하지 않기로 하자.
 그럼 이 중풍이라는 것은 말야, 이 중자를 사용한 의미는 활로 물건을 맞춘 것을 중이라고 하거든,  그러니까 중이라는건 안에 맞았다라는 것이지. 그럼 이게 땀이 나는데도 병사가 안으로 들어왔다고 하는걸 설명하는 거지. 네가 땀이 나면 표면이 허해 지잖아….(음원 상실)

 이 부위, 그래서 옛사람이 중풍이라고 부른거야. 중풍이라는 말은 나쁜기운이 깊이 들었다는 것을 말하고,  이 나쁜기운은 바로 병사지. 표면 부위에 있는거야. 상한에 비해서는 깊이 있는거고. 그래서 중자를 사용한거지.
 이 중자는 아주 재미있는데, 그렇지만 이 풍사라는 말을이렇게 믿어버리지는 마. 바람을 싫어한다고 풍사때문이라는건 아니라고.

 이 오풍 증상은 땀이 낮기 때문에, 그러니까 몸에 열이 나고 땀도 나면 당연히 바람을 꺼리게 될 수 밖에 없지.  목욕을 하고 나면 모두가 알수있지, 뜨거운 탕에서 땀을 줄줄 흘리면서 나오면, 밖에 공기가 차갑게 느껴지잖아. 그래서 뭘 걸치게 되는거지.
 이건 몸에 열이 나고 또 땀도 나니깐 바로 오풍증상이 생기는 거고, 그래서 오한에다가 오풍까지 생기는 거야.  그래서 오풍이 오한보다 더 심한거지.
 ㅇ
 오풍 증상이 있으니깐 어떤이들을 풍사때문이라고 하는데, 이 풍사라는건 틀린거야.
 이건 하나의 증상일 분이야.
태양병의 증상인 부맥에, 두항강통이오한이 있는데 만일 여기에 완맥, 발열, 땀이나는 증상까지 있다면, 이런 종류의 태양병은 바로 중풍증이라는 거야.
 이 증은 병사가 좀 더 깊은데, 피부층에 있는데 아니라, 근육의 층까지 들어온거지.
 병사가 모이게 되는 곳은 반드시 그 곳의 기운이 약하기 마련이야.  외표에 땀이 낫기 때문에, 피부가 느슨해지고, 그래서 이 사기가 안으로 들어오는거야.
  이 사기는 안으로 들어오는데 , 어디로 가지? 너무 많이 들어가지는 못하고, 근육층으로 들어가지. 뒤에서 우리가 말할껀데,  계지는 본래 해기하는 기능이 있지? 발표하지마. 여기까지가 제 2조야.




这个太阳病就是指第一条的脉浮,头项强痛而恶寒,这样的太阳病的证。那么假如它又发热汗出,这个汗出不是大汗出,得感冒也出现这个,身上潮乎乎的出汗并不太多,而且这个汗啊,觉着有锈(音)味,发热,不但恶寒而且还恶风,这个恶寒比恶风厉害。脉缓,这个缓是相对着紧说的,这个紧脉就象烟卷一样,裹的很紧,你要是倒出去一半,就是缓了,就不是那么硬了,这叫缓。为什么脉缓呢?就是因为出汗了,出来了,水份丧失一部分了,所以这个脉一按就缓了。那么后面要讲的伤害,它就一点汗都不出,它的脉就特别紧。那么这一段它说太阳病里头有这么一种太阳证,发热,汗出,不但恶寒还恶风,这类的太阳病就叫做中风,这个风在古人的意思就是风邪了,就是中于风邪,这是错的,它是因为怕风所以古人给它起名叫中风,其实它就是个类型的问题,我们前面讲的太阳病要出汗达不到出汗,才有太阳病这么一种情况,这会它见汗了,应该好了,但它没好,就是出汗的机能的关系了,这个汗达不到驱除病邪质和量的问题,虽然出汗但不能接触疾病,而下面的伤寒干脆就达不到出汗的目的,就这么两种情形。那么古人说中风,那就是拿现象当本质,这是古人的一个错误,古人吗,象仲景的时候,两千来年科学水平在那呢,现在咱们不能这么说了,
现在把中风当一个证名看就是了,并不是真有风邪在这里,可是因为这个名字的关系这个解释就成问题了,我们过后再谈,现在先不说这个。
那么说这个中风,这个中字上有用意的,这个中就是拿箭射东西谓之中,中者中于内,这就说明出点汗而邪却留到里面去了,你出汗表就虚呀,…………………………(音频缺失)。
这个部位,所以古人叫中风,中风者言其邪深也,这个邪就是病邪了,在表的部位呀,较伤寒要深,所以用这个中字,这个中字是很有意义的,但这个风邪的说法,先在不要这么信了,不要说恶风就是风邪,
这个恶风它是以为出汗,身上有热又有汗非恶风不可,这个洗澡大家都知道,从热水里出来,出一身汗那就是怕风,你非披上点衣服不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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